중점과제1 : (책으로 소통하며) 독서·논술 교육
- 추진계획
-
1.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강화
학년초 교과 분석을 통한 재구성에 독서교육 내용 반영(연간 20차시 이상)
하루 20분 책읽기(아침 독서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동아리 운영
학생들이 배운 교과 내용과 연계한 독서 활동을 수행평가에 적극 반영
학교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통하여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학력향상 도모
2.「이달의 시」를 통한 심미적 감성 능력 신장
매월 한 편의 시를 선정하여 학급 게시, 시낭송 및 암송
‘시 읽어주는 선생님’, ‘시를 찾는 우리 가족’ 운영으로 독서 문화 확산
3. 다양한 책읽기, 토론, 책쓰기 프로그램을 통한 자율적 독서 문화 확산
방과후 독서토론 동아리 운영
다양한 책읽기를 권장하고 희망 학급에 한해 학급문집 만들기 지원
‘울산학생 책읽는데이~’ 관련 독서생활화 활동 참여 - 기대되는 효과
-
학습의 기본이 되는 지적 호기심 유발과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향상
올바른 자기이해와 심미적 감성능력, 공감능력 함양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및 다양한 책읽기를 통한 독서생활화 확산
중점과제2 : (악기로 표현하고) 1인 1악기 교육
- 추진계획
-
1. 「신나는 음악 여행」으로 음악적 소양 함양
리듬, 박자, 독보법 등 기초 음악교육 실시
문화적 감수성을 높이는 양질의 문화 예술 공연 관람 활성화
2.「1인 1악기 연주 기능 익히기」를 통한 표현력 신장
학년 수준에 알맞은 악기 및 악곡 선정· 월별 1곡 지도
악기의 기본 주법, 바른 자세 지도 및 충분한 연습 시간 마련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 과정 중심, 협동 활동 중심의 통합예술프로그램 운영
3. 「어울림 음악회」를 통한 공감과 화합의 정서 함양
연 2회 이상의 학급별 작은 어울림 음악회, 전교생 학예발표회 등 합주 기회 마련
봉사 활동과 연계하여 나눔의 교육 실천 - 기대되는 효과
-
음악을 사랑하고 즐기며 생활하는 태도 함양
학생들의 예술적 잠재능력과 창의성 신장
소통과 배려의 즐거운 학급, 음악이 흐르는 아름다운 학교 분위기 조성
중점과제3 : (놀이로 어깨동무) 중간놀이 시간 운영
- 추진계획
-
1. 중간놀이를 통해 학생들의 운동기능을 신장시키고 활기찬 학교생활의 활력소가 되게 함
친구와 함께 중간놀이에 참여하면서 올바른 교우 관계 형성 및 즐거운 학교생활
비만 예방 및 체력을 증진시키며 아침 시간의 두뇌에 자극을 주어 심신을 안정시키고 학습효과를 높임
2. 중간놀이 운영 방법
1학기 3~7월, 2학기 9~12월 2교시와 3교시 사이의 쉬는 시간 25분 활용
기본질서훈련을 시작으로 새천년 건강체조와 율동,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여 긴 줄넘기, 2인 줄넘기, 제기차기 등을 병행하여 실시
우천, 황사, 폭염, 한파 등으로 실외활동이 어려울 경우 교실에서 눈 체조, 교실 율동 등의 동영상을 따라하거나 교실에서 중간놀이로 운영
3. 즐거운 중간놀이 시간 운영을 위하여
교실에서 운동장으로 나올 때 우측통행하고 뛰지 않는 등 기본질서와 안전 고려
학생들의 호응도에 따라 놀이내용 및 방법을 다양화하고 시간 운영의 재량을 둠 - 기대되는 효과
-
건강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 학생들의 건강한 습관 형성
매일매일 실시하는 중간놀이로 학습효과 증진 및 활기찬 학교생활
교우관계 향상 및 교사와 학생의 나눔 활동 증진
역점 1 : 감성 충만! 중남 학생오케스트라단 운영
- 운영목표
- 문화 예술 경험에서 소외·취약한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예술교육의 경험을 제공하는 오케스트라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창의력과 심미적감성능력을 개발함
- 운영방침
- 예술교육에 대한 수요 충족 : 악기 대여 및 강습을 무료로 하며 아동의 수준에 맞게 연주곡을 편곡하여 지도 문화예술경험 확대 : 파트 연습 및 합주, 정기연주회, 지역 봉사활동 참여 등으로 문화예술경험 공유
- 운영내용
-
악기 편성 악기군 편성 파트 현악기 바이올린(기초) 바이올린(실력) 첼로/더블베이스 목관악기 클라리넷/색소폰 플룻 금관악기 트럼펫 트롬본/유포늄/호른/튜바 타악기 콘서트 큰북/스네어/심벌/세트 드럼/마림바 교육 운영 구분 내용 정기교육 요일 수업시간 편성 파트 월/화/목/금 07:50~08:40 (50분) 바이올린, 첼로, 더블베이스, 클라리넷, 타악, 플루트,
관악1(트럼펫), 관악2(트럼본), 관악3(색소폰), 관악4(유포늄)월/화/수/금 07:50~08:40 (50분) 바이올린 기초 월/수/금 07:40~08:50 (70분) 합주 특별교육 o 정기공연: 연 1회
o 특별공연: 지역축제참가를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 고취 및 봉사활동 참여교육 대상 구분 내용 교육대상 o 본교 1-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합주 교육은 3학년 이상의 연주 기능이
일정 수준에 도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함
o 신규 아동 선발은 가급적 초등학교 5학년까지로 제한함아동선발 o 단원이 되고자 희망하는 아동은 모두 선발
o 악기 배정은 학생들의 희망을 우선으로 하되,
본교의 악기 보유 현황과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강사의 추천으로 배정하기도 함 - 기대효과
-
악기 연주 활동을 통해 풍부한 정서와 조화로운 인성 함양
합주 및 공연 활동을 통해 자존감, 성취감, 협동심 등 삶에 대한 긍정적 변화 유도 - 향후계획
-
+ 학생들의 참여 확대 : 1~2학년 및 신입단원의 수준에 맞는 합주 연습을 통해 정기공연 참여 기회 제공
+ 지역사회와 예술적 경험 공유 : 지역주민 대상 평생교육(오케스트라) 강좌 개설을 통해 지역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 하고, 인근 학교, 지역 주민, 학부모와 교류 공연의 기회 마련
역점 2 : 창의 톡톡! 이 달의 시 운영
- 운영목표
- 매월 한 편의 시를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함께 읽고 낭송하거나 암송함으로서 상상력과 창의력, 심미적 감성능력을 키우며 바른 인성의 함양을 목적으로 함.
- 운영방침
-
시 낭송 하는 어린이 : ‘소리 내어 책읽는데이~’ 연계 , 이 달의 시 낭송·암송하기
시 읽어 주는 선생님 : 수업머리 인성교육의 연계, 울산12덕목 관련 시 낭송
시를 찾는 우리 가족 : 학교 홈페이지에 우리 가족이 찾은 좋은 시 운영
공감 도서관 : ‘마음을 여는 시’ 코너 운영 - 운영내용
-
시 낭송하는 어린이
- 운영시간: 아침 독서 활동 시간 및 학급 자투리 시간 활용
- 운영방법
o 매월 초 학교장, 독서담당교사가 이 달의 시 한 편 선정, 학급 공개
o 학급별 적이한 공간에 게시
o 아침 독서 활동 마무리 시간 또는 학급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시 읽기
o 매월 마지막 주 아침 독서 활동 시간에 학급별로 자유롭게 시 암송하기 활동
시 읽어주는 선생님
- 운영시간: 주 1회 아침 독서 활동 시간 또는 관련 교과 시간 연계
- 운영방법
o 학급별 동시집 2권 추천, 학교 도서관 도서 지원(학급별 연 대출 가능)
o 선생님이 좋아하는 시 한 편 소개하기
o 수업머리 인성교육 및 교과 지도 관련하여 학급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기
시를 찾는 우리 가족
- 운영대상: 전 학년, 전 가족
- 운영방법
o 학교 홈페이지 독서마당 - ‘시를 찾는 우리 가족’ 운영
o 가족들이 읽고 좋았던 시 소개
공감 도서관
- 운영장소 : ‘마음을 여는 시’ 코너 운영
- 운영방법
o 학교 도서관 모둠 학습실 게시판에 마음을 여는 시 코너 운영
o ‘이 달의 시’를 읽고 다양한 독후 활동 게시(삽화, 한 줄 서평, 비슷한 시 찾기…등) - 기대효과
-
마음을 여는 매월 한 편 시 낭송을 통해 심미적 감상능력을 기를 수 있음.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시를 읽고 고운 심성을 길러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음. - 향후계획
-
+ 중남 시낭송 대회 : 학급별 시 낭송 대회(7월), 10월 ‘울산학생 책읽는데이~’학생 낭송·낭독 대회 추천
+ 독서교육 생활화 및 학생·학부모·교사가 함께하는 독서문화 조성